범위의 경제 뜻과 사업다각화·규모의 경제와 다른 점

범위의 경제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란?

볼펜을 생산하는 기업이 라이터도 함께 생산하면 다른 기업이 라이터를 생산하는 것보다 더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볼펜과 라이터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두 제품 모두 플라스틱을 사용하므로 볼펜 생산 라인에 약간의 변형만 주면 비교적 적은 추가 비용으로 라이터를 생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볼펜과 라이터를 함께 생산하는 사례는 가상의 사례가 아니라 실제 사례입니다. 볼펜으로 유명한 프랑스 회사 빅(Bic)이 이 사례의 주인공입니다.

빅(Bic)은 볼펜만 생산하다가 경영 상의 어려움을 맞이 합니다. 이때 플라스틱 사출성형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일회용 라이터를 생산 라인에 추가함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다른 기업 보다 라이터를 더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 회사 빅이 일회용 라이터 생산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다른 기업이 일회용 라이터를 생산하는 것보다 더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었던 이유는 범위의 경제 효과 때문입니다.

이처럼 범위의 경제는 별개의 기업이 별개의 제품을 생산할 때보다 한 개의 기업이 2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할 때 단위당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물론 2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해서 무조건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원재료를 사용 한다든지, 비슷한 생산 기술을 활용한다든지 하는 유사성이 존재하여 처음부터 무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생산할 때 그 효과가 나타난다보 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예를 살펴봄으로써 ‘유사성’이 어떤 의미인지를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위의 경제 예

빅(Bic) 사례 말고도 범위의 경제 사례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치고 한 종류의 자동차만 고집하는 기업은 없죠. 세단, 중형차, 소형차, 트럭, SUV 등의 생산 라인을 구축하여 여러 종류의 차를 생산합니다. 별개의 기업이 다른 유형의 차를 별도로 생산하는 것보다 한 개의 기업이 생산하면 범위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와 같은 실물 제품을 생산하는 영역 뿐 아니라 서비스나 무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문화 산업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이 보험도 팔고(방카슈랑즈) 펀드도 팝니다. 본래의 업무는 예금과 대출이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예금이나 대출 업무를 하고 있던 직원을 활용하여 관련 있는 상품(보험, 펀드)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이나 펀드 판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게임 영역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게임의 세계관을 활용해 롤플레이 게임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출시한 브루드워 엔터테인먼트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사실 게임과 같은 문화산업에서 범위의 경제 효과가 더 크다고 하는데요, 이 효과가 일어날 수 있는 이유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가 생산 할 때 기존에 생산하던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원재료를 이용하거나, 비슷한 생산 라인을 통해 생산 가능하거나, 기존의 노동력 활용만으로도 생산 가능하거나 하는 따위의 유사성이 존재하여 다른 기업이 생산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와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는 비슷한 듯하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둘 다 비용 절감 효과를 말하는 것은 같지만, 어떻게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나는가에 대해서는 방법이 다릅니다. 전자는 한 제품(서비스)의 생산 규모를 크게 해서 즉 한 개의 제품을 대량 생산 해서 비용을 줄이는 것이고, 후자는 한 개의 제품(서비스)이 아니라 2개 이상의 제품(서비스)을 생산함으로써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는 따로 발생할 수도 있고 동시에 발생 할 수도 있고 둘다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도 아닌 별개의 효과입니다.

사업다각화와 범위의 경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쓰는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사업다각화인데요, 하나의 사업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주 사업외 다른 사업에도 진출하는 전략입니다.

OS X 운영체제와 맥 컴퓨터를 생산하던 애플이 스마트 폰 사업에 진출했던 것은 사업다각화 경영 전략의 한 예입니다. 이러한 경영 전략은 범위의 경제와 상통하는 측면이 있는데요, 사업다각화 전략중 기존 사업과 유사한 사업에 진출하는 ‘관련 다각화’ 전략은 범위의 경제 효과를 노린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다각화 전략에는 관련 다각화 전략만 있는 것이 아니라 ‘비관련 다각화’ 전략도 있습니다. 소비재를 생산하던 두산이 중공업에서 유통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한 것이 이러한 비관련 다각화의 예인데요, 범위의 경제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범위의 경제와의 관련성만 놓고 본다면 사업다각화 중 관련 다각화만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

  • 범위의 경제는 별개의 기업이 서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만 생산 하는 것보다 한 개의 기업이 2개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 비용이 줄어 드는 경제 효과입니다.
  • 총 비용이 줄어든다는 의미가 아니라 단위당 비용이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 둘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한다고 해서 그렇지 않을 때보다 무조건 단위당 비용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생산 라인에 약간의 수정만 하면 된다든지, 기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든지, 기존의 노동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든지 하는 관련성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생산할 때 단위당 비용 절감 효과가 생깁니다.
  • 단위당 비용 절감이란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규모의 경제는 1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의 비용 절감이고 범위의 경제는 2개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의 비용 절감이라는 차이가 있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 경영 전략 중의 하나인 사업다각화 전략 중 관련 다각화는 범위의 경제 효과를 노린 경영 전략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