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갚기의 우선 순위

소득의 25% 이상이 대출금 상환에 들어가는 상황이라면, 자신의 소득은 자신의 부를 늘리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부(富)를 늘려 주기 위해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득의 25%이상을 빚 상환에 쓰고 있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빚이 있다는 것은 자신의 소득의 일부를 남의 부(富)를 위해 기부(이자까지 더해서…) 하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현금서비스든,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든, 신용대출이든, 할부 구매 대금이든, 단기대출이든, 장기대출이든, 빚이 있는 상황에서 재테크를 생각하는 것은 구멍 난 돈 지갑 고칠 생각은 하지 않고 지갑의 크기만 늘리려는 생각과 비슷하죠.

빚테크

빚이 있다면 빚을 청산하는 것에 모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바로 재테크 입니다.

그런데, 빚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모든 사람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빚이 한 두 개가 아닌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대출 상환의 우선순위

그렇다면, 당연히 어느 빚부터 갚아야 할 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처음으로 드는 생각은 이자가 비싼, 즉 고금리 대출부터 갚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일 것입니다. 어느 대출부터 갚는 것이 유리한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면, 당연히 고금리 대출을 갚는 것이 계산상 유리한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빚은 계산을 해서 먼저 상환하는 것이 유리한 것을 갚는 것 보다는 갚기 쉬운 것부터 갚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갚기 쉬운 빚은 대출 원금이 적은 대출을 말합니다.

즉, 빚 갚기의 우선순위는 대출 원금이 적은 대출부터 갚는 것입니다.

단, 예외는 있습니다. 당장에 갚지 않으면 연체가 되는 경우라면 그 빚부터 갚아야 하겠지요. 이를 고려하여 빚 갚기의 우선순위를 다시 정리하면…,

연체 위험에 있는 대출을 가장 먼저 처리 하고, 그 다음은 금액이 적은 대출부터 갚아 나가는 것입니다.

연체 위험에 있는 대출을 처리한다는 것이 반드시 그 대출을 먼저 갚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연체를 피하고 나면 금액이 적은 대출을 우선 순위로 하여 갚는 원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갚기 쉬운 부채부터 청산하라

왜 그럴까요?

처음 빚을 지게 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급한 금전상의 필요 때문이었을 수 있지만, 두 번째, 세 번째 빚은 마인드의 문제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피할 수도 있었던 부채를 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즉 부채를 지게 되는 것에는 금융에 대해 어느 정도는 마인드의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이처럼 마인드의 문제가 결합된 빚 상환의 문제는 이자를 따져 본다든지, 총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금액이 큰 부채의 일부를 상환한다든지 하는 것 보다는,

성취감을 얻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빚 상환에서 성취감은 바로 빚을 갚았다는 것일 것이고 이런 성취감은 갚기 쉬운 빚(금액이 적은 부채)부터 갚아 나갈 때 쌓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건의 부채가 있지만, 다시금 내 생활의 주도권을 찾아 남의 부(富)가 아니라 나의 부(富)를 위해 내 소득이 일하기를 원하는 분이라면, 금액이 적은 부채부터 청산하는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빚 갚기의 우선 순위”

  1. 안녕하세요, 저는 26살된 여성입니다. 딱히 뚜렷한 직업도 없고 있다해도 120만원을 벌고 대출금과 무리한 핸드폰 폭탄 요금때문에 빚앓이를 하고 있는데요, 게다가 사랑하는 사람도 생기고 결혼도 생각하고 있는 사이라서 저에게는 지금 이 순간 간절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거의 900만원에 가까운 빛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빨리 갚겠거니 혹은 매달 이자만 내는 일이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은 적금이나 저금에 대해서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신용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알뜰히 살고 싶습니다. 최근들어 빚이나 경제 관련된 기사나 글들을 읽는데요, 늘 쓰기만 했던 제가 저금이라는 것을 하고 어떻게 하면 많은 빚을 빨리 갚을 수 있을까 참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인터넷 검색으로 방문해 보고 글을 달아봅니다. 혹시라도 괜찮으시면 메일로 답장 해주실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