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돈 잡아 주는 가계부, 아직 없으십니까?

아낀다고 아꼈는데 한달이 지나고 나면, 남은 돈은 별로 없다.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지출이 필요할 때가 있다. 지출을 아예 안 할 수는 없지만, 문제는 꼭 필요한 지출이 아닌 불필요한 지출이 전체 지출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 이보다 더 큰 문제는 그런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산다는 것.

인식하지조차 못하는 문제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길은 한가지 밖에 없다.

기록하는 것.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고 추적 하는 것이다. 가계부를 쓰는 것이다.

가계부를 쓰면 자신도 모르는 지출과 소비습관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버는 돈이 적어 저축할 여유가 없다고 말하는 분도 숨통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

1. 가계부는 자신에게 맞춤화된 재테크 수단을 찾아준다.

컨설턴트들이 고객과 일을 시작하면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제일 먼저 한다. 상황을 알아야 그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조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계부를 쓰고 자신의 수입, 지출, 소비습관을 기록하다 보면, 자신의 재산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매월 꼭 지출해야 하는 부분과 저축하거나 투자를 위해 쓸 수 있는 돈의 규모를 알 수 있게 된다. 스스로에게 컨설팅 할 수 있는 자료인 셈이다. 이 소중한 자료를 이용하여 줄여야 할 소비는 무엇인지,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얼마인지…, 자신에게 맞춤화된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

2. 신용 등급 올리는 데 기여한다.

가계부와 신용등급은 아무 관계가 없어 보일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주의를 더 기울여 보시라.

신용 등급이 떨어지는 이유는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규모로 현금 서비스를 받거나, 대출을 받거나, 마구 잡이로 긁어대서는 결국에는 결제일에 결제를 하지 못하고 연체를 하기 때문이다.

가계부를 쓰는 일을 장난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계획적인 소비를 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수입 범위내에서의 계획적인 소비는 신용을 떨어뜨리는 않는 길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신용 등급 올리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3. 예산을 세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빚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는다면, 예산을 세우는데서부터 출발하라는 조언을 듣게 될 것이다. 재테크를 어디서부터 출발할지 고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선, 예산부터 세우는 것이 출발점이라는 얘기를 해 주는 것이 순서 일 것이다.

의심할 필요 없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사람은 현실적으로 예산을 짤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가계부, 써야 하는 이유는 알겠지만 손으로 직접 쓰는 것은 귀찮다?

가계부 쓰는 일은 사실 귀찮다. 저녁에 책상에 앉아 오늘 지출 내용을 적으려다 보면 기억이 안 나기도 한다…., 이런 변명으로 가계부 작성을 미루고 있다면……

온라인 가계부를 이용해 보세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계부로는

나는 다음 가계부를 이용하고 있는데, 휴대전화 문자로도 가계부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좋기 때문이다. 카드 사용 후 들어 오는 문자를 바로 전송할 수도 있고, 지출을 했을 때 직접 문자로 전송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계부 기록을 미루지 않고 그때 그때 적을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나중에… 라는 식으로 가계부 작성을 미루는 버릇을 고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가계부 작성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위에 소개한 무료 온라인 가계부로  시작해 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