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생명보험의 대표적인 상품은 종신보험. 한때 보장 자산이라는 이름으로 종신보험 가입이 유행처럼 번졌지만, 지금은 종신보험 보다 오히려 정기보험이 더 인기라고 합니다.

가장이 되고 나면 생명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는데, 생명보험의 보험료 특히 종신보험의 한달 보험료가 10만원을 넘어 가는 것은 흔한 일이죠.

가뜩이나 어려운 가정 경제인데…,

생명보험 싸게 가입하는 팁으로 보험료는 줄이고 저축은 늘려 보세요.

1. 종신보험 보다 정기보험

보험으로 미래의 불안 사항에 대비하는 데에는 크게 보아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첫째는 종신보험으로 가장의 사고에 대한 생명보험금 보장을 함과 동시에 다양한 특약을 추가 하여 건강상의 위험에 따른 불안에도 대비하는 방법이고,
  • 둘째는 종신보험 대신 정기보험에 가입을 하며, 건강상의 위험에 대한 대비는 다른 보험으로 대비하는 방법입니다.

최적의 보장을 최소의 보험료로 확보하는 보험 가입 원칙에 충실한 것은 두 번째 방법입니다. 종신보험에 가입 하는 대신 정기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반 이상 줄어 듭니다.

요즘 종신보험 보다 정기보험이 더 인기를 얻고 이유는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한 이후에는 굳이 생명보험금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상속 자산이 많아 자녀들의 상속세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면 종신보험에 가입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대신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시기를 계산하여 그 기간 까지만 생명보험금을 보장하는 정기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2. 보험 비교

전자 제품 하나 살 때면 가격 비교도 해보고 성능 비교도 해보고 구매를 하죠. 좋은 성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기 위해서 입니다.

보험 가입도 마찬 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비슷한 보험 상품 내용을 비교해 봄으로써 내게 필요한 내용을 최소의 보험료로 보장하는 보험을 찾아 가입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3. 건강 관리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으로 생명보험금을 보장 받아 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유지 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 하면 보험 용어로 이른바 ‘건강제 할인’ 이라고 하여 보험료도 할인 됩니다. 대략 10~15% 정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으니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 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상 혈압이거나 금연 한지 1년이 지나면 생명보험의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 종류에 따라 건강체 규정 및 할인 폭이 다르니 보험 비교를 할 때 관련 규정과 할인 정도도 파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기본적인 팁이지만 제대로 활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보험료 지출은 미래에 대한 대비이긴 하지만 재테크 관점에서는 비용입니다. 비용은 가능하면 줄이는 것이 최선이죠. 위의 간단한 3가지 팁을 활용해 보험료를 줄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