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egar.jpg

식초는 요리할 때도 쓰지만, 다른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써 보았던 것과 인터넷이 있는 식초 활용 방법을 모아 14가지 활용법을 모아 보았습니다.

1. 세면대 배수구 냄새 제거 세면대 배수구에서 나는 냄새는 박테리아 때문인데요, 식초와 베이킹 소다로 이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배수구에 베이킹소다를 반 컵 뿌린 후 한 컵 정도의 식초를 부어 주고,
  • 거품이 없어 지면, 뜨거운 물을 부어 준 후,
  • 마지막으로 찬물을 부어 주면 냄새가 없어 집니다.

2. 담배 냄새 제거

방에 담배 냄새가 베었을 때, 식초를 그릇에 담아 하루 정도 놓아 두면 베인 담배 냄새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옷에 벤 담배 냄새도 식초를 스프레이로 뿌려 준 후 옷을 털고 말려 주면 담배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3. 컴퓨터 주변 기기 청소 및 정전기 방지

키보드, 마우스, 컴퓨터 본체, 전화기 등의 제품을 마른 헝겊에 50:50 비율로 섞은 물과 식초를 몇 묻혀 닦아 주면 깨끗하게 이물질을 제거 할 수도 있고 정전기도 없어집니다. 단, 물과 식초 섞은 물을 너무 많이 묻히면 기기에 물이 스며 들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TV 화면이나 모니터 화면도 이렇게 해 주어 정전기를 없앨 수 있지만, 이런 액정 화면은 가능하면 전용 클리너로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인후염 완화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을 때 사과식초 1스푼과 꿀 1수푼을 뜨거운 물에 넣어 마시면 인후염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5. 모기 물려 가려울 때

사과식초를 모기 물린 데에 바르면 가려움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단, 많이 긁어서 상처가 난 경우에는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보온병, 가습기 세척

보온병에 물과 식초를 섞어서 넣어 둔 후 설거지를 하면 살균도 되고 좋습니다. 가습기를 세척할 때도 식초에 있는 살균 효과를 이용하면 좀 더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7. 채소 세척

찬 물에 식초를 희석한 후 채소를 씻으면 채소의 생기도 살아 나고 세균도 씻어 낼 수 있습니다. 단, 식초 섞은 물이 농약까지 씻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8. 목재 테이블 위에 남은 컵 자국 지우기

목재 테이블 위에 컵 한 두잔은 있기 마련.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컵 자국이 남게 마련입니다. 이때 스펀지에 식초를 묻혀서 컵 자국을 두드려 준 후 마른 헝겊으로 닦으면 자국이 없어 집니다.

*9. 양초 자국 제거

양초는 방안 냄새도 잡아 주고 분위기도 살려 주죠. 단점은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으면 흔적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양초 (눈물) 자국이 남았다면, 우선 드라이기 최고 온도로 양초 자국을 뎁힌 후 양초 자국 왕건이를 떼어 내거나 헝겊으로 문질러 줍니다. 그 다음 50:50 비율로 물과 식초를 섞은 후 헝겊에 묻혀 닦아 주면 떼기 어려운 양초 자국까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10. 전자레인지 청소 물 1컵에 식초 1/4컵을 섞은 것을 그릇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 정도 돌려 줍니다. 식초 희석한 물을 헝겊에 묻혀 전자레인지 내부 청소를 하면 오래 되어 잘 닦이자 않은 흔적들도 깨끗이 지울 수 있습니다. 단, 그릇과 희석한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적당히 식은 다음에 청소해 주세요.

11. 냉장고 청소 냉장고 안이 더러워 졌다 싶으면 한번 씩 청소를 해 주어야 하죠. 이때 물과 식초를 반반씩 섞은 물을 묻혀 청소를 해 주면 살균까지 할 수 있어 더 좋습니다.

12. 오징어 껍질 제거

오징어를 식초에 3분 정도 담가 둔 후 꺼내서 키친 타월로 껍질을 밀면 쉽게 잘 벗겨 집니다. 오징어 껍질 쉽게 벗기는 법 참고.

13. 달걀 삶을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삼으면 달걀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14. 차 유리 성에 방지

겨울에 물과 식초를 3:1 비율로 섞은 후 차 유리를 닦으면 성에가 잘 끼지 않습니다. 한 번 해 두면 1~2주 정도 효과가 있지만, 온도가 많이 내려갈 경우 별로 효력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