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7가지 방법

현대 사회에서 신용 관리는 필수입니다. 신용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신용등급을 올리기는 어렵지만 신용등급 떨어지는 것은 한 순간에 훅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아야 혹 자금이 필요하여 대출을 받아야 할 때 대출 금액, 대출 상환조건, 대출 이자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꼭 대출이 아니더라도 신용 한도가 늘어 나는 등 신용 등급은 일단 높고 볼 일입니다.

신용등급은 단기간에 쉽게 오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신용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고 꾸준히 신용 등급을 올리도록 경제 생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 변칙적인 수법을 알려 주겠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분들의 얘기에는 귀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신용경보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있어 결국에는 신용 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많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확실한 방법 7가지

1. 연체는 절대 하지 않는다.

신용 등급은 신용 평점이 높을 수록 올라 갑니다. 신용 평점 중에서 가장 큰 비중으로 악 영향을 미치는 것이 연체죠. 대출 연체든, 핸드폰 요금, 공과금, 세금등 그 어떤 것도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 등급이 바로 떨어 집니다.

따라서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연체 관리부터 철저히 해야 되겠습니다. 원칙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또 아무리 사소한 금액이라도 절대 연체 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 이체로 바로 결제 되도록 하고 결제 계좌의 잔고를 제대로 유지하는 방법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통신비처럼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가 가능한 경우에는 신용카드 자동 결제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연체 관리 뿐 아니라 자동 이체로 부가적으로 은행으로부터 점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받지 않는다.

현금서비스는 딱 한번 소액을 받은 경우에도 신용 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 측에서 현금서비스를 받는 사람은 자금문제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간주 하기 때문입니다.카드론도 현금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신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금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정상적인 대출을 받아 연체 없이 갚아 나가는 것이 신용 등급에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꾸준히 거래한다

재테크의 관점에서는 반드시 주거래은행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적금 조건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의 은행과 거래하는 것이 요즘의 재테크입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을 올리겠다는 관점에서는 주거래은행을 정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은 편리성을 위주로 고려하면 되겠지만…,

과거에 연체한 경험이 있다면 연체했던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인의 경우 주거래 은행이라고 해서 특별한 혜택 같은 것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이곳 저곳의 은행과 거래하는 것 보다는 주된 은행 하나를 정해서 거래하는 것이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주거래 은행을 정했으면, 급여이체,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 예,적금 가입등으로 꾸준히 거래를 하다 보면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신용 카드는 한 두 개 정도로 경제적으로 이용한다

신용카드는 주거래 은행 것 1개와 다른 필요한 것 1개 정도로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쓸데없는 낭비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카드 발급이 많으면 자금 사정이 안 좋은 것으로 평가 하기 때문에 신용 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단기간에 카드 발급을 갑자기 받는 것은 신용에 아주 좋지 않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또한 카드 이용 금액은 무조건 많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소득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범위에서 카드를 사용해야 신용등급 올리는데 기여 할 수 있습니다.

5. 적절한 대출과 제 때의 대출원금 이자 상환

자금 사정이 좋다면 대출을 받을 필요가 없을 것이고 따라서 대출이 없는 것이 신용 평점이 높아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대출이 없는 고객 보다는 대출이 있는 고객을 더 선호합니다. 은행의 수입을 늘려 주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적정한 정도의 대출과 상환계획에 따라 제때 갚아 나간다면 신용등급 향상에 더 도움이 됩니다.

물론, 대출은 주거래 은행에서 받는 것이 신용 등급 향상에 더 도움이 되겠지만, 대출이란 것이 이자가 나가는 것이므로 주거래은행 보다 더 유리한 조건의 은행이 있다면 그곳에서 대출을 받아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때에 갚아 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자금이 팔요 하지도 않은데, 신용 등급 올려 보겠다고 굳이 이자 까지 내가며 대출을 받을 필요는 없겠지요.

6. 보험 가입

이것은 제 개인적인 경험인데요, 제가 처음 보험에 가입 했을 때 신용등급이 오르는 것을 경험 했습니다.

우연의 일치 였을 수도 있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던 사람이 보험을 든다는 것은 경제 생활에 더 책임을 지고 또 전 보다 더 경제적으로 안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설사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을 드는 것은 나쁠 것이 전혀 없습니다.

7. 한도 소진율 30% 이하로 유지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은 이용한도 중 실제로 사용한 금액의 비율입니다. 이용한도를 거의 다 쓰면, 신용평점을 매기는 회사에서 사용자의 재무 상태가 좋지 못한 신호로 받아 들입니다.  얼마 이하로 쓰는 것이 좋은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게는 이용한도의 30% 이하로 쓰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좋은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