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 조회 기록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신용정보는 여러 가지 경우에 조회가 이루어 집니다.

대출이나 카드 관련에서 금융회사에서 개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경우, 백화점이나 통신업체에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는 경우도 있지요.

이러한 모든 신용정보 조회가 신용등급을 하락 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백화점이나 통신업체에서 하는 신용정보 조회는 이들이 비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본인이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시로 자신의 신용 정보를 조회해 보는 것은 아무런 해야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신용을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정보 조회

대출이나 카드 발급을 위한 신용조회, 자동차 할부 구매를 위해 캐피탈이나 리스회사와 같은 금융회사가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모두 기록으로 남아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대부업체에서 한 신용 조회 기록은 신용등급 하락으로 바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단순 상담을 위한 조회와 대출 상담을 위한 조회를 구분하여,

단순 상담을 위해 채무불이행 정보, 신용등급·평점을 조회하는 것은 개인 신용 평가에서 제외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순상담의 경우 대출 가능 여부만을 알아 보기 위한 조회인데, 이러한 단순 상담을 위한 조회는  금융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부업체에서 말하는 가조회 라는 것이 단순상담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지만, 상담을 할 때 반드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단순 상담을 위한 조회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 업체와 상담을 할 때 혹시 대부 중개업자가 아닌지 확인하여 대부중개업자인 경우에는 여러 곳이 아닌 한 두 곳만 중개 해 줄 것을 요청하여야 여러 곳에 신용조회를 남발하여 결과적으로 피해를 보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