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20607_640건강하게 잘 크는 아이들일수록 자라면서 크고 작은 상처들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때때로 감기에도 걸리고 아프기도 하면서 성장하는 법이죠. 그러다 보니 병원에 가야 할 일도 적잖이 생기고…

아이가 아프면 부모의 마음은 더 아픈 법, 상처는 덧 나지 않게 몸이 아프다 하면 큰 병이 나지 않게 해 주는 것이 부모의 본능이고 역할이다 보니 아이를 위해 어린이보험 중에서도 어린이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부모들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보험 가입 할 때 보험비교 사이트에서 비교 견적을 받아 본 후 가입을 하듯이 어린이실비보험도 비교 견적을 받은 후 가입하기 마련인데요, 꼭 확인해야 할 것들에 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린이 보험 종류

어린이보험에는 어린이실비보험, 어린이 생명보험, 어린이 패키지 보험, 어린이 차아보험, 어린이 교육보험이 있습니다. 어린이 치아보험은 치과 치료비를 위한 보험이고, 어린이 교육보험은 자녀 교육비를 대비 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자녀의 병원비와 치료비를 대비 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보험은 어린이 실비보험과 어린이 생명보험이죠. 패키지 보험은 일종의 종합보험으로 실비보험과 생명보험을 통합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때 어린이 패키지 보험에 가입하는 분들이 꽤 있었지만, 어린이 (의료)실비보험을 주로 해서 생명 보험을 보완 하는 형식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측면에서 경제적입니다.

100세 만기

원래 어린이보험에는 100세 만기가 없었습니다. 보통 20세 길어야 35세 까지 보장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장 기간을 20세나 35세로 제한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가령 어렸을 때 천식, 폐렴 등등 여러 차례 (아마도 수십 차례) 병원 치료를 받아 치료비가 꽤 되었을 경우 보장 기간까지는 보험금 수령에 아무 문제가 없지만, 만기가 되어 보험을 연장 하거나 의료실비보험으로 새로 가입하려 할 경우 보험사에서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행이 요즘은 100세 만기(일부 상품은 110세 만기) 어린이 실비 보험 상품이 많기 때문에 아예 100세 만기에 가입함으로써 혹시라도 나중에 보험 연장이 안 되거나 의료실비보험 가입이 거절 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가입시기는 가능하면 빨리

어린이실비보험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전후에 가입할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빨리 가입할 수록 좋습니다.

빨리 가입하면 일단 보험료가 더 저렴합니다. 보장 기간은 100세 까지 하지만, 보험료 납입 기간은 20년 또는 30년과 같이 기간을 따로 정할 수 있는데, 빨리 가입할 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총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 상품은 시간이 지나면 판매가 중지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보장 내용이 축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시 실비보험의 경우 빠르게는 어린이생명보험과 달리 임신 사실을 확인한 순간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가입하게 되면 태아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사실은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서 태아 특약에 가입하는 것임), 출산을 하고 나면 태아등재를 통해 어린이 보험으로 자동 전환 됩니다.

후유장애 보상

어린이실비보험 비교를 할 때 후유장애 보상이 적은 경우 보험료가 줄어 들어 유리한 것으로 생각 할 수 있지만, 그 차이는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후유장애 금액은 가능한 한 높게 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과 백혈병 특약

어린이 실비보험은 실손 보상 즉 발생한 병원비 한도 내에서 보장 하는 것이지만, 특약인 암 특약 백혈병 특약은 실손 보상이 아니라 정액 보상(가입할 때 정한 금액을 그대로 보상)이기 때문에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어린이 생명보험으로 보완을 할 경우에도 암·백혈병 특약은 중복해서 보상할 수 있기 때문에 보상 금액을 늘리기 위하거나 아니면 보험료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배상책임 특약을 잊지 말 것

어린이 실비보험에는 자녀 배상 책임 특약이 있는데 이를 잊지 말고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배상책임 특약은 아이가 놀다가 다른 사람의 신체에 상해를 가했거나 재물에 손해를 끼친 경우 그 배상액을 보상해 주는 특약입니다. 특약 보험료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배상액을 1억 원으로 하여 가입을 하면 될 것입니다.

부모를 위한 보험 가입

아이를 위해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면 부모를 위한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모순입니다. 아이가 아플 때나 아이가 아프지 않고 잘 클 때나 부모의 보살핌은 꼭 필요한 것이니, 사실은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부모를 위한 의료실비보험에 먼저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보험비교를 할 때 확인해야 할 것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아이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지만 필요한 보장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가입하는 것도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죠.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보험료 확인도 해 보시고 비교 견적도 신청해 보기 바랍니다.

어린이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