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에 가입 해야 하는 이유 5가지

[업데이트]: 이 글은 예전에 쓴 글입니다. 지금은 아래 3번의 이유가 아니라면 종신보험이 아니라 정기보험에 가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종신보험은 대표적인 사망보험입니다. 사망을 원인으로 사망 보험금이 지급 되는…, 자신을 위한 보험이라기 보다는 자녀와 배우자를 위한 보험입니다.

누구나 다 종신보험에 가입 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다면 가입을 고려해 보아야 하는 보험입니다.

아래에서 종신보험에 가입 해야 하는 이유 5 가지를 살펴 보니, 아직 가입하지 않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가장의 사고로 인한 가족의 생계 문제 해결

가정의 생계를 책임 지고 있는 가장에게 불의의 사고가 생긴다면, 남은 가족에는 슬픔과 더불어 생계의 곤란까지 찾아 오게 됩니다.

인간적인 슬플까지는 어떻게 할 수 없을 지라도, 생계의 문제 만은 해결해 주기 위한 것이 종신 보험 가입 목적입니다.

한 시간 뒤의 일도 정확이 일 수 없는 것이 사람의 일이다 보니, 만일의 상황까지 대비 하려면 종신보험에 가입해 두어야 안심이 됩니다.

2. 일반 사망에 대한 보험금이 높은 보험

종신 보험 외에도 사망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은 많이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자동차 보험 등 모두 사망시 사망 보험금이 지급 됩니다.

그러나, 종신보험 만큼 일반 사망에 대한 보험금이 높은 보험은 없습니다. 다른 보험은 재해 사망에 대한 보험금 위주로 설계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종신보험이 필요한 30대 이후에는 재해로 인한 사망 확률보다 질병 등으로 인한 일반 사망의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따라서 일반 사망에 대한 대비를 해 둘 필요가 있고 이에 가장 적절한 보험이 종신보험입니다.

3. 자녀들에게 상속세 재원을 마련해 주기도…

이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식들에게 재산을 물려 주게 될 사람들에게 해당 됩니다.

대단한 재벌이 아닌 이상,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 주는 경우 대부분 부동산 위주인 경우가 많습니다.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은 많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부동산 위주의 재산을 물려 받는 자녀가 충분한 현금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면 상속세를 내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상속세는 현금이 있어야 하는 반면, 부동산은 당장에 현금화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이 때 사망보험금이 지급 된다면, 상속세를 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 주는 것이 (사회 환원 차원에서) 반드시 옳은 결정인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난 받을 일도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물려줄 재산이 있는 경우에 해당 되는 이야기 이지만, 이 경우 종신보험에 가입해 두면, 자녀들에게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노후 대비 보조 수단으로 활용 가능

종신보험은 나이가 충분히 들었을 때 연금으로 전환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 대비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자녀들이 다 성장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했을 때는 종신보험의 필요성은 줄어 듭니다. (위에서 본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자녀들에게 더 이상 사망 보험금이 필요가 없을 때 연금으로 전환함으로써, 노후 생활 자금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는 것은 종신보험의 장점입니다.

단, 처음부터 연금 전환을 고려 하고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그리 현명한 선택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연금보험 보다 수익이 적기 때문입니다. 연금 보험등으로 노후를 대비 하고 종신보험은 보조적으로 활용 될 수 있다는 정도에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양한 특약으로 다양한 위험을 커버 할 수 있다

종신보험의 기본은 아주 간단합니다. 즉 보험 대상자가 사망할 경우 보험 청약할 때 정한 보험 수익자에게 사망 보험금이 지급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 구조가 간단하다 보니, 다양한 특약을 추가 하기가 용이해 집니다. (물론, 특약을 추가하면 보험료가 올라 가긴 하지만, 추가 되는 위험 보장과의 득실을 따져 볼 일입니다.)

또한, 종신 보험은 복층으로 설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정 나이까지는 사망보험금을 높게 그 이후는 낮게 하는 식으로 설계하는 것을 복층설계라고 합니다.)

그만큼 종신보험은 유연성이 높은 보험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가입한 암보험의 진단금을 더 높이고 싶을 때 새로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종신보험의 암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절약 차원에서)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종신보험에 가입 해야 하는 이유 5 가지를 알아 보았는데요, 종신보험에는 단점도 있다는 것을 언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종신보험의 단점은 정기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입니다. 정기보험 역시 사망 시 사망 보험금이 지급 되기는 하지만, 일정 기간 까지만 보장 될 뿐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면 사망 보험금이 지급 되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종신보험은 평생 동안 보장하는 만큼 언젠가 한번은 사망보험금이 지급 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더 비싼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종신보험의 보험료를 감당할 여유가 충분하다면 위에서 본 종신보험 가입 이유 5가지에서 보았을 때, 굳이 정기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여유가 충분치 않다면 당연히 종신보험 보다는 정기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낫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