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식 시간외 거래: 시간, 거래가 이루어 지는 방식

주식 시간외 거래는 정규 시장이 끝난 후 또는 정규 시장이 시작 되기 전에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시간외 거래를 하는 이유는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이거나 정규 시장 개시 시간이 직장 업무 시간과 같기 때문에 정규 시장을 이용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서입니다.

주식 시간외 거래를 하려면 시간외 거래 시간이 언제인지 알아야 할 것이고, 주식 매매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 지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Stock Exchange Vectors by Vecteezy

주식 시간외 거래 시간

2021년 현재 정규 시장(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외 시간외 시장이 열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 개시 전 시간외 거래 시간: 오전 8시 ~ 오후 9시(시간외 종가 매매 시간은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10분가)
  • 장 종료 후 시간외 거래 시간: 오후 3시 40분 ~ 오후 6시

단, 장 개시 전 시간외 거래가 8시부터 시작되기는 하지만 이는 시간외 대랑 매매(매매 수량 5,000, 가격 1억원 이상)나 시간외 바스켓 매매(5종목 이상 10억원 이상)를 위한 시간이고, 일반 개인이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까지의 10분간입니다.

또한 장 종류 후 시간외 거래 시간 중 오후 3시 40분 ~ 오후 4시까지는 종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 지고 오후 4시 ~ 오후 6시까지는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개인 투자자가 거래할 수 있는 주식 시간외 거래 시간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전 시간외 종가 매매: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10분간 전일 종가로 거래
  • 장후 시간외 종가 매매: 오후 3시 40분(호가 접수는 오후 3시 30분부터) ~ 오후 4시, 당일 종가로 거래
  • 시간외 단일가 매매: 오후 4시 ~ 오후 6시, 10분 단위로 체결, 당일 종가 ±10% 가격으로 거래

주식 시간외 거래 매매 체결 방식

시간외 거래는 정규 시장에서 매매가 체결되는 방식과 다릅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매매는 전일 종가로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거래 되는 가격은 정해졌기 때문에 가격 우선 원칙은 의미가 없고 수량 우선 원칙만 적용 됩니다.

장후 시간외 종가 매매는 당일 종가로 거래 됩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매매와 마찬가지로 수량 우선 원칙에 따라 거래가 체결됩니다.

오후 4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매매 할 수 있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당일 종가가 아닌 ‘단일가’로 매매가 이루어지는데요, 단일가 매매 방식은 종가 매매 방식과 조금 달라요.

주식 시간외 단일가 거래 설명: 단일가는 어떻게 결정되나?

단일가란 한 개의 가격이란 점에서 종가 매매와 같지만, 종가가 아니라 단일가를 정하는 특수한 방식으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정규 장은 단일가로 거래가 체결되지 않죠. 가격, 시간, 수량 우선 원칙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죠.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당일 종가가 상한가이거나 하한가인 경우에는 수량을 배분 하기는 하지만, 상·하한가가 아닌 경우에는 당일 종가의 ±10% 내외에서 가격 우선 원칙과 시간 우선 원칙만 적용하여 체결 가격을 결정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10분 단위로 체결되는 되요, 10분 동안 다음과 같은 순서로 체결 가격이 정해 집니다.

주식 시간외 단일가 거래 체결 방법

  1. 매도자가 낸 매도 가격과 수량, 매수자가 낸 매수 가격과 수량을 수집합니다
  2. 가장 낮은 매도 가격과 가장 높은 매수 가격을 매칭 시키는 방식으로 거래 분류합니다. 이때 체결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습니다.
  3. 2의 분류를 계속하다 보면 매도 가격과 매수 가격이 일치하는 지점을 만납니다. 이때의 가격 즉 매도 가격과 매수 가격이 같은 가격을 체결 가격으로 정합니다.
  4. 매도 가격과 매수 가격이 만나는 지점 안에서 거래 체결은 시간 우선 원칙을 적용합니다.
  5. 3에서 정해진 체결 가격으로 2~4 에서 분류한 거래를 완성합니다.

아래 표로 정리된 시간외 단일가 매매 체결 방법 예를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 거래소(KRS)

단일가 매매에서 거래가 체결되는 예를 위 표에서 보여 주고 있는데요, 매도 가격은 낮은 순서에서 높은 순서로 보시면 되고 매수 가격은 위에서 아래로 (높은 가격에서 낮은 가격 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격 우선 원칙에 따라 체결 되는 거래를 분류해 가다 보면 15,250원에서 매도 가격과 매수 가격이 만납니다. 따라서 단일가 즉, 체결가는 15,250원으로 결정됩니다.

위 표에서 15,250원에 매도 주문을 낸 수량 중 일부만 체결되는데요, 이는 더 이상 매수 하려는 수량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량 중 일부말 체결될 때 시간 우선 원칙이 적용됩니다. 즉 먼저 매도 주문을 낸 사람의 주문이 체결되는 거죠.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앞에서 설명한 1~4의 과정을 매 10분 단위로 하여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매 10분 단위마다 체결 가격이 정해지죠. 10분 동안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이 체결 가격으로 이루어 집니다. 10분 동안은 체결 가격은 한 개고, 이런 의미에서 단일가 거래라고 합니다.

주식 시간외 거래 요약과 거래 방법

정규 시장 기간이 아니어도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주식 시간외 거래라고 하는데요, 개인 투자자가 이용할 수 있는 주식 시간외 거래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오전 8시 30분 ~ 오전 8시 40분
  •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오후 3시 40분(호가 접수는 오후 3시 30분부터) ~ 오후 4시
  •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 오후 4시 ~ 오후 6시

장전과 장후 시간외 거래는 종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장전은 전일 종가, 장후는 당일 종가.

주식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10분 단위로 거래를 모은 후 가격 우선 원칙과 시간 우선 원칙을 적용하여 단일 체결 가격으로 10분 동안 주문된 거래를 한꺼번에 체결합니다.

HTS나 MTS를 이용하여 주식 시간외 거래를 할 때 장전과 장후 시간외 거래는 일반 거래에서 장전시간외 또는 장외시간후 주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일반 거래가 아니라 따로 분류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하는 증권사에 따라 주문 창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시간외 거래 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 증권 앱 MTS와 키움증권 HTS가 소개 되어 있네요.

주식 시간외 거래를 할 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만약, 출처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찌라시를 듣고 팔랑귀가 되어 급하게 거래하는 건 안돼요. 솔깃한 뉴스라고 해도 검증은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