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절약

채권에 투자하는 목적은 이자 수익을 얻거나 매매차익을 얻는 것입니다. 수익에는 세금이 부과되죠. 채권 투자 세금 절약법을 멏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뿐 아니라 채권형 펀드에 투자할 때의 절약법도 같이 알아 봅니다. 어쩌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팁도 있을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경우 주식 매매차익은 비과세이고 배당소득에 대해서만 15.4%의 세금을 내지만, 채권이나 채권형 펀드에 투자하는 경우 이자와 매매차익 모두에 대해 15.4%의 세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 잘못 알고 계신 겁니다.

물론 채권 투자시에 발생하는 이자 수익과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 되는 것이 원칙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채권 매매차익이 비과세 되는 경우(또는 방법)도 있고, 채권 매매차익과 이자수익에 대해 15.4%가 아니라 좀 더 낮은 세율의 세금이 부과 되게 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채권 투자 세금 절약법 I: 비과세

채권 투자에 따른 세금을 비과세 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첫 번째는 채권매매차익이 비과세 되는 경우이고 두번째와 세번째는 매매차익뿐 아니라 이자수익도 비과세 되는 방법입니다.

1. HTS(또는 MTS, 전화)로 매매하는 채권

채권도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또는 전화로 주식에 투자하는 것처럼 투자할 수 있습니다.

채권투자의 경우 대부분은 만기까지 보유하여 이자 수익을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만기 전에 시세 차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생기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2. 변액보험에 편입된 채권형 펀드

10년 이상 유지한 변액보험에 편입된 채권형 펀드의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은 장기저축성 보험의 보험차익 비과세 조항에 따라 비과세됩니다.

다만, 변액보험은 납입보험료 중에서 사업비를 뺀 금액을 투자 한다는 문제가 있으니 이로 인한 전체 투자 수익이 줄어 드는 것과 비과세로 인한 혜택을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10년 이상 유지를 하는 경우 매매차익 비과세의 효과가 사업비를 빼고 투자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를 충분히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3. ISA에 편입된 채권형 펀드

5년 동안 매년 2,000만원 이하로 총 1억원까지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 중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입니다. 200만원을 초과한 수익에 대해서는 9.9%라는 저율로 과세됩니다.

ISA에는 주식형 펀드도 포함 시킬 수 있지만 주식 매매차익은 비과세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식형 펀드는 ISA가 아니라 따로 투자하고 ISA에는 채권형 펀드를 담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채권 투자 세금 절약법 II: 저율과세

세금 계산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방금 전 본 ISA에 채권형 펀드를 담은 경우입니다. 비과세 한도 200만원을 초과한 수익에 대해서 9.9%로 15.4%보다 낮은 세율의 세금만 부담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연금저축 펀드, DC형 퇴직연금 계정이나 IRP 추가 적립금에 채권형 펀드를 편입시킨 경우입니다.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나중에 연금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에는 연금 소득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15.4%가 아니라 3.3% ~ 5.5%(55~69세: 5.5%, 70~79세: 4.4%, 80세 이상: 3.3%)의 낮은 세율만 부담하면 됩니다.

DC형 퇴직연금 계좌나 IRP 추가 적립금으로 채권형 펀드에 투자한 후 나중에 연금 형태로 나누어 받는 경우 자금 운용에 따른 수익에 대해서는 연금펀드처럼 연금소득세만 내면 되기 때문에 3.3~5.5%의 낮은 세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채권이나 채권형 펀드에 투자할 때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본 것처럼 채권매매차익 또는 채권매매차익과 이자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거나 아니면 9.9% 또는 3.3%~5.5%의 낮은 세율만 부담해도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거래소를 통해 채권에 직접 투자하거나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변액보험, 연금저축펀드, IRP와 같은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바로 채권 투자 세금 절약법이 되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이라 채권 투자 절세 방법에 대해 빠진 것이 있을 수도 있고 오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빠졌거나 잘못된 것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