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가치 계산기 설명

현재가치를 계산하는 이유는 돈에는 시간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가치는 기회비용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이자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인플레이션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현재의 100만원을 은행에 예금해 두면 10년후에는 100만원 원금에 이자까지 더해 찾을 수 있습니다. 물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어도 현재의 100만원 가치와 미래의 100만원 가치는 달라집니다. 미래의 1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은 현재 1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물건 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미래에는 물가가 올라 있을 것이니까요.

적금이나 예금을 통해 받는 돈은 미래의 돈입니다. 생명보험의 사망 보험금도 미래의 돈이죠. 현재가치를 한번 계산해 보아야 합니다.

투자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100만원을 투자하여 5년 후 150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고 할 경우 150만원의 현재가치를 계산해 보아야 진짜 수익이 얼마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현재가치 계산기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 계산법과 공식

현재가치 계산은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것입니다. 보통 물가상승율을 환산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물론 물가상승률 대신 은행 이자율을 쓸 수도 있고 투자 수익률을 쓸 수 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환산 기준을 쓰면 됩니다.

현재가치 계산법은 공식으로 정형화 되어 있는데요, 현재가치 공식은 미래가치 공식에서 도출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쉽기도 하거니와 미래가치를 환산하는 것이 현재가치라는 원리에도 잘 맞기 때문입니다.

해서 먼저 미래가치 계산법을 알아야 되겠는데요, 미래가치 계산은 사실 복리 계산과 같습니다.

예컨대 현재 100만원 투자한다고 할 경우 매년 생기는 수익과 원금을 더해 다시 투자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미래가치를 FV, 현재가치를 PV, 이자율(또는 물가상승률, 투자 수익률 등등)을 R이라 하면 n년 후의 미래가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text{FV}= \text{PV}(1+R)^n \)

이제 현재가치 공식을 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의 공식을 현재가치(PV)에 대해 정리를 하면 됩니다.

현재가치 계산 공식:

\( \text{PV}= \frac{\text{FV}}{(1+R)^n} \)

예를 들어, 연 이자율(또는 연평균 물가상승률)을 3% 라고 가정할 때 20년 뒤 1억원의 현재가치를 계산해 보면 \( \frac{100,000,000}{(1+0.03)^{20}} \)≒5,537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현재가치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 손으로 계산할 필요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